지난 23년 12월 3일 방영된 tvN ‘장사천재 백사장2’에서 핀초포테가 등장하였습니다. 핀초는 스페인 바스크 지방의 특별한 음식으로 ‘핀초포테’는 매주 목요일 밤 바스크 지역에서 저렴한 가격에 술과 안주를 즐길 수 있는 문화입니다. 이 글에서는 핀초포테 뜻과 문화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핀초포테 뜻 / 핀쵸포테란?
‘핀초(pintxo)’는 스페인 바스크 요리의 특별한 음식이고 ‘포테(pote)’는 바스크어로 마시는 것을 의미합니다. 핀초는 차콜리(txakoli)라 불리는 화이트 와인이나 치키토(txikito) 또는 주리또(zuriton)라 불리는 작은 맥주와 함께 즐깁니다.
그렇다면 핀초포테는 무엇일까요?
핀초 포테는 최근에 등장한 개념으로 스페인 바스크 지역에서 시행하는 해피 아워입니다. 핀초포테는 저녁 일찍 몇 시간 동안, 핀초 포테에 참여하는 바에서는 음료(주류)와 핀초를 할인된 가격에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는 주로 평일(보통 목요일)에 저녁 7시부터 10시 사이에 이루어지지만, 이는 공식적으로 정해진 날짜나 시간이 없습니다. 매우 합리적인 저렴한 가격에 음료와 핀초가 판매되므로 빠르게 참여해야 합니다. 가격은 보통 핀초 한접시와 음료 한컵이 2-2.5유로 정도로 저렴하게 판매됩니다. 또한 핀초 포테의 날은 각 가게의 전문 메뉴에 따라 다양한 핀초를 판매하기 때문에 여러 핀초들을 맛볼 수 있습니다.
핀초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핀초 데 토르티야 (스페인 오믈렛 핀초), 크로케타, 피칸테 데 카르네 (튀겨진 매운 고기 공), 볼라 데 케소 (치즈 볼), 보카딜료 (작은 샌드위치) 등 입니다.
일반적으로 핀초는 매우 작기 때문에 핀초 포테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통 두 세개의 핀초와 음료를 즐길 것입니다.
음료은 보통 맥주(카냐), 작은 맥주잔(주리또), 차콜리(화이트 와인), 치키토(레드와인) 또는 사이다(바스크 사이다) 중 하나입니다.
사람들이 이동하면서 다른 바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핀초를 맛보기도 하면서 저녁의 문화를 즐깁니다. 이 핀초 포테로 손님들은 저렴한 가격에 음식을 즐길 수 있어 좋고 상점은 평일에도 수요가 끊이질 않아 좋은 문화로 자리 잡힌 것 같습니다.
핀초포테 찾아가기
산 세바스찬에서 핀초 포테를 즐길 수 있는 곳은 어디일까요? 핀초 포테는 대부분 바스크 지역에서만 찾을 수 있습니다. 주로 빌바오, 산 세바스찬 및 비토리아 가스테이즈와 같은 바스크 수도에서 찾을 수 있지만 작은 도시에서도 찾을 수 있습니다.
특히 산 세바스티안에서는 구시가(파르테 비에하)가 핀초를 즐기기에 최적인 곳이지만, 핀초 포테를 제공하는 바는 더 적습니다. 산 세바스티안에서 핀초 포테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지역은 실제로 구시가 외부이며, 주로 아마라와 그로스 지역입니다.
스페인 여행을 떠나 핀초 포테에 참여해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시면 핀초 포테에 참여하는 바 목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핀초 포테, 장사천재 백사장의 도전
23년 12월 현재 방영되고 있는 tvN의 ‘장사천재 백사장2’의 출연진인 ‘전재즈’ 앞에 핀초 포테 참여 미션이 등장하여 핀쵸포테가 연일 화재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술과 아주를 즐길 수 있어 스페인의 수천명의 젊은이들이 몰려드는 현지 먹자골목만의 전통이 있는 밤 출제인 그날에 과연 최대 매출을 올릴 수 있는 결전이 날이 될 것인지 그리고 더 많은 손님을 수용할 수 있는 전략과 메뉴는 무엇일지, ‘천 인분 전쟁’의 서막이 오르며 스페인의 핀초 포테와 백사장을 어떻게 그 상황을 헤쳐나갈지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장사천재 백사장 2 보러가기 👆Advertisements